온라인예약
카카오톡상담
온라인상담
긴급문의하기

벧엘칼럼

Home / 벧엘미디어 / 벧엘칼럼

벧엘칼럼

부산벧엘피부과에서는 도움이 되는 피부칼럼을 게제하고 있습니다.


게시글 검색
[여름철피부관리법] 여름휴가철 달아오른 피부 휴식법
부산벧엘피부과
2018-09-13 12:57:03

안녕하세요, 부산벧엘피부과 최수영 대표원장입니다.

피서를 갔다 태양 때문에 달아올라,

피부 껍질이 벗겨졌거나 피부가 타거나 빨갛게 달아오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름 휴가가 지난 후 피부 관리법이나 진정하는 방법(구체적인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름 휴가 후 피부의 여러 이상변화 중 병원을 찾을만큼 심각한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일광 화상과도하게 햇볕에 노출 되었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햇볕 노출 정도와 개인의 피부의 보호 능력의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노출후 1~4시간 후에 홍반이나 피부의 압통이 시작되었다가 하루정도 지난 후 가장 심하고 3일 정도 지속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하게 노출된 경우 부종과 수포가 드물게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통증이 동반된 경우에는 잠을 못 이룰 정도로 고통스럽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을 때에는 피부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을 줄여주는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 등의 약제는 노출후 초기에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물집이 생기거나 심한 동통이 동반된 경우에는 되도록 빨리 병원에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경구제와 연고를 사용하면 증상을 빨리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그외에 드물지만 오한, 심한 발열이나 어지러움, 두통을 호소할 때에는 일사병일 수 있어 병원 방문을 고려해야 합니다.

 

일광 화상은 탈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니 물이나 이온 음료를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의학적 피부관리는 자외선에 과도하게 손상된 경우 초기에는 습윤드레싱, 수분 진정 마스크나 팩 그리고 LED 등을 이용한 진정관리를 하고, 2~3일후 각질의 탈락 시기부터는 고밀도 초음파를 이용하여 자외선에 의해 손상된 피부 장벽과 부종을 빠르게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자극을 받은 피부를 집에서 할 수 있는 홈테라피 방법 중 추천해주실 방법이 있을까요?

 

일광 화상후에는 최대한 빨리 화상 부위를 식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미한 홍반, 부종, 통증이 있는 가벼운 일광화상은 냉찜찔을 충분히 해주고 냉습포를 해주는 것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손상 부위에 아줄렌이나 알로에 베라 젤을 차갑게하여 1~2mm 정도 조금 두껍게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장벽 회복용 보습제를 자주 사용하여 빠르게 손상된 피부장벽을 회복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에 아침과 저녁 혹은 일상생활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을까요?

 

일광화상후 생긴 홍반이나 통증은 초기에 차갑게 압박하거나 냉습포를 시행하면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후 2~3일이 지나면 각질이 탈락되기 시작되는데 이때 각질을 무리하게 제거하지 말고 저절로 떨어지도록 기다리며 충분히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복기간동안 항산화제인 비타민 C와 E의 복용이 증상을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름철 자외선 노출이 많을 경우에는 비타민 D를 복용하는 것이 심한 일광화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일광화상은 예방이 치료보다 더 중요합니다. 잘 아시는 것과 같이 SPF 30이상의 물리적 광선 차단제를 노출하기 전에 사용합니다. 물에 들어갔거나 땀을 많이 흘린 후 차단제를 다시 발라주는 것을 잊어버려 화상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놀이 중에는 잊지 않고 자주 그리고 빠진 부위 없이 꼼꼼하게 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자외선 노출후 피부의 색소 침착은 자외선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반응이지만, 이런 효과는 누적되어 피부 노화로 이어지게 됩니다. 일생동안 자외선에 노출되는 대부분의 시간은 18세 이전에 좌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정에 소아나 청소년이 있다면 어릴 때 부터 자외선 노출에 대해 보호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벧엘피부과 상담 바로가기 ↓ (클릭)]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합니다

건강한 피부,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것이 아름다운 삶의 가치 실현입니다.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벧엘피부과입니다.

주소 :
부산광역시 동래구 충렬대로160 창림빌딩 4층 (구, 궁전웨딩홀)
지하철 1호선 동래역 1번출구 좌측 대각선 맞은편 ,4호선 동래역 8번출구 바로앞

간편문의하기
모든 항목은 필수로 입력해 주세요.